잔멸치볶음 & 고추장볶음
집에서 밑반찬으로 많이 먹는 잔멸치볶음입니다. 짭짤해서 밥반찬으로 좋고 멸치에는 칼슘이 있어 많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마른 반찬이라 오래 두고 먹어도 되어 밑반찬으로 좋습니다. 고추장볶음은 따로 반찬이 없어도 밥에 비벼 먹으면 밥도둑이라 할 만큼 맛있습니다. 비빔밥에 고추장 대신 고추장볶음을 넣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조리인분 : 4인분
조리시간 : 35분
요리 재료
잔멸치마늘볶음 : 잔멸치(80g), 마늘(10쪽), 포도씨오일(2큰술), 간장(3큰술), 설탕(1큰술), 조미술(1큰술), 물엿(1 1/2큰술), 통깨(1작은술)
볶음고추장 : 고추장(1컵), 다진쇠고기(100g), 다진마늘(1작은술), 물엿(3큰술), 참기름(1작은술), 통깨(약간)

요리 레시피

  

   <잔멸치마늘볶음>

  1. 잔멸치는 마른 거즈에 놓고 비벼 가면서 잔지를 없앤다.
  2. 마른 팬에 잔멸치를 넣고 약한 불에서 2분 정도 볶아 비린 맛을 날려준다.
  3. 체에 (2)의 잔멸치를 담고 흔들어 잔 가루가 생긴 것을 없앤다.
  4. 마늘은 껍질 벗겨 가로로 놓고 동그랗게 편 썬다.
  5. 볼에 간장과 설탕 조미술을 넣어 고루 섞어 놓고 물엿과 통깨는 따로 담아 놓는다.
  6.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7. (6)에 잔멸치를 넣어 버무려 볶다가 한켠으로 멸치를 밀고 가장자리에 만들어 놓은 간장소스를 붓고 지글지글 끓어오르면 잔멸치와 마늘을 섞어 볶는다.
  8. 잔멸치와 마늘에 간이 배면 불에서 내려 잔열이 있을 때 물엿을 넣어 버무리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서 완성한다.

 

   <볶음고추장>

  1. 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에 감싸 핏물을 뺀다.
  2.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다진 마늘을 볶는다. 
  3. (2)에 고추장과 물엿을 넣어 고루 버무려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8분 정도 조려 완성한다.
  4. 완전하게 식혀 통깨를 뿌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한다.

요리 팁

  1. 잔멸치는 마른 거즈에 비벼 닦아 먼지를 없애고, 마른 팬에서 약한 불로 2분 정도 볶아 비린 맛을 날려줍니다.
  2. 멸치를 볶다가 한 켠으로 멸치를 밀고 가장자리에 간장 소스를 붓고 끓어오르면 멸치와 섞어 볶습니다. 그래야 볶은 후에 윤기가 나고 간장 양념이 쉽게 베어 듭니다.
  3. 멸치 볶음 에서 물엿은 가장 마지막에 불을 끈 후 버무려야 오래 두고 먹어도 윤기가 나고 서로 들러 붙지 않습니다.
  4. 볶음 고추장은 완전하게 식힌 후 밀폐용기에 담아야 수분이 생기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관련요리

출력 스크랩하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댓글쓰기
댓글쓰기
0 / 1000 자
별점 평균 :